아이폰 리퍼 교체, 백업 암호화

추석 연휴의 시작인 (2017년 9월 30일) 토요일에 잘 쓰던 아이폰이 그냥 꺼지더니 다시 안 켜졌다. 다행히 나의 아이폰은 구매한 지 1년이 아직 되지 않은 리퍼 대상이었고, 바로 AS를 맡기러 갔다. 물론 AS 맡기기 전에 백업이 우선이었지만, 켜지지 않는 단말기를 백업할 방법은 없었다. 다행히 9월 20일에 백업 본이 있었고 더 다행히도 백업 암호화가 되어있어 공인인증서 등의 앱 데이터와 각종 정보들이 같이 백업되어 있게 된다. 물론 설치한 앱의 레이아웃 배치까지 기억하고 있어 복원 시에 상당히 편리하다.
백업 암호화 기능 활성화물론 설치한 앱의 배치까지 기억하고 있어 복원시에 상당히 편리하다.

사실 핸드폰을 처음 사서 필요한 앱을 설치하고, 배치하고 각 앱을 설정하고 금융 앱의 경우 공인 인증서를 발급하고(카뱅으로 바꿔서 이제 이순서는 불필요해졌지만) 이런 절차들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복원 화면

복원 시에는 원하는 백업으로 복원하기 위해 Shift 키를 누른 채로 백업 복원을 하면 백업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select backup version

9월 30일에 맡긴 아이폰은 제주 그리고 11일간의 명절 연휴를 통해 보름 만에 리퍼폰을 받을 수 있었고, 임대폰으로 아이폰6를 받아서 복원하려 했으나 임대폰이 16G여서 복원할 수 없었다. 그후 리퍼폰을 받아서 나의 원래의 아이폰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백업 암호화를 해보자. 세상이 좀 더 편해질 것이다.

그리고 자주 백업을 해야겠다.

백업은 애플사이트가 잘 설명해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