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김초희 두번째 전시회

내 아내의 블로그를보다 보면 자주 어떤 느낌을 받게 된다… 따뜻한 햇살 같은 포근함과 그 따뜻한 공기의 아련함이랄까? 정확히 설명은 안되지만 블로그의 글을 보면 뭔가 잠시 내가 멍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그런데 어느날의 블로그 글은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결혼을 하고 아기가 생기자 그림은 더욱 그리기 힘들었다. 지푸라기라도 잡듯 태교삼아 그림을 그리고 전시를 했다. 아기가 잠들면 새벽에 겨우 그린 그림을 갖고 프리마켓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그림은 다시 저 멀리 달아났다. 안개속에 있는 바다와 같았다. 보이지도 잡히지도 않는 꿈같은 것이었다. 신랑과 나 그리고 아기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었다.

다행히 최근 아이가 어린이집을 오후까지 다니기 시작하면서 모든것이 변했다.
아이과 떨어져 있는 여유시간동안 나는 온전한 나의 삶과 마주했다.

그것은 그림이었다.

솔직히 나는 살아가면서 크게 어떤 것에 간절함을 느껴본 적이 없는데, 아내가 그림을 이렇게 간절하게 생각하고 있었다니… 좀 충격이었다.

우리의 아들이 45개월이나 살아가고 있고 몸무게가 14킬로를 넘어서며 우리랑 대화가 되는 만큼 뼈와 살이 붙고 생각이 자라는 동안 엄마가 해야 하는 것은 희생과 피로였다. 그럼에도 아내는 그 몸과 마음의 피로를 겪어내며 계속 그림을 그렸다.

보통 그림을 보면 작가가 그림을 그릴 때의 정신 상태가 느껴진다고 하는데, 분명 힘듦과는 거리가 먼 작품들이었다. 오히려 아내의 글이 보여주는 따듯함에 제주의 수많은 감정들이 묻어있었다.

그런 작품들을 직접 볼 수 있게 전시회를 하기로 했다. 물론 육지보다 따듯한 제주에서, 우리가 동경하는 애월에서, 언제나 밝음이 넘치는 한 초등학교의 건너편 작은 카페의 창고에서, 열흘이라는 시간 동안 그림을 내걸기로 했다.

작가 김초희 두번째 전시회, 2018년11월 17일~26일, 윈드스톤갤러리, 제주도제주시 애월읍 광성로 272

내가 느낀 따듯하고 포근한 마음을 많은 사람이 같이 느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