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표준의 날을 했습니다.

정말 설레는 마음으로 웹 표준의 날을 하러 출발을 했습니다만, 약간의 정신적 충격과 잊고 있었던 개인사들 때문에 그리고 후기를 쓸까말까 고민을 정말 많이 했죠. 그러나 뭐 반성할건하고 구차하게 변명할건하고 그래야 겠죠? 아래의 의견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별 태클이 걸리지 않으면 그냥 다음모임에 반영될것 같아요.

첫 번째로 “모임의 발표가 한쪽에 치우쳐있다”, “난이도가 너무 낮다”, “발표자들이 매번 똑같다.” 이런 의견들은 매년 듣는 문제들입니다. 저희도 그런것들 때문에 고민이 참 많습니다.

발표가 한쪽에 치우쳐 있다와 발표자들이 매번 똑같다.는 일맥 상통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하나로 묶어서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웹 표준은 이미 웹 퍼블리셔들만 하는 그런 기술이 아니죠(그런적도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러나이상하게도 발표자들은 거의 대부분 웹 퍼블리셔거나 그에 가까운 사람들만 하게 되는데… 분명한 문제가 있습니다. 발표자를 섭외하는 입장에서 보면 다양한 발표자들을 섭외하지 못한 제 책임이 큽니다. 내년에는 혹은 다음에는 그래서 반 바캠프(?) 형식의 오픈 세미나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CDK나 제블로그 또는 미투데이를 보시는분들은 자신이 “사람들한테 할 얘기가 있다.” 아님 내주변에 좋은 사람이 있다 그럼 소개를 해주셔서 다양하고 새로운 얘기들을 들을수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웹 표준을 잘하시는기획자나 디자이너 개발자 등등 새로운 얘기들을 하실 수 있는분들로 모시면 좋겠네요. 현재 거의 매번 발표를 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전 항상 그분들한테 발표를 부탁 드리는게 참으로 죄송합니다. 정말 민망하구요. 제가 아는분들이 얼마 없어서 그렇습니다. 제가 인맥을 넓히던가 많은 분들에 다양한 인맥을 이용헤볼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두번째로 발표의 난이도에 대해서도 얘기가 많은데 아무래도 기술적으로 심도깊은 얘기는 웹 표준의 날에서는 하기 힘들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기술적인 이슈나 깊이 들어가는 것들은 오히려 짧은 시간에 풀기도 어렵고 1회성으로 끝날 수 없는것 들이 많기도 하구요. 그래서 웹 표준의 날은 기술보다는 웹 표준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나, 생각, 이슈의 재정의등을 하면서 필기하면서 집중해서 듣는 그런 모임이 아닌 다 듣고 또는 들으면서 아 “이런건 생각이 좀 다르구나”, 또는 “이런건 생각한적 없는데…” 더 할 얘기가 있으면 뒷풀이 같은데서 얘기 하는 사실 그런것을 기대했습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깊은 주제를 원하신다면 스터디를 하시거나 미니 워크샵을 이용하시거나 아님 저희도 생각을 달리 해보겠습니다.

뒷풀이 모임에 대해서 얘기가 나왔는데 이건 긴 얘기는 하기 싫고 그냥 술을 먹을 구실을 만들기 위한 세미나 참석이 아니 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다수의 분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것이라 생각하고, 제 단순한 착각이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웹 표준 경진 대회를 같이 하게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약자를 풀어 쓰는문제에서 당황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정말 거져주는 문제에서 95퍼센트 이상이 떨어졌을때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KWAG문제가 사실 알기 힘들수도있다고 생각했지만 바로전타임에 KWAG에대한 발표가 있었고 조금만 발표에 집중했다면 대충이라도 아셨을것이니까요. HTML, CSS, XHTML이 무엇의 약자인지 모르는것은 JAVA 개발자가 OOP가 뭔지 모르는것이랑 똑같은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 문제를 푸는데 산수가 안되서 계산기 써야하는것과 같구요. 곱하기는알지만 더하기를모르는것? 뭐 이런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경진대회는 끝났고 문제는 공개가 되어있습니다. 경진대회에 출제했던 문제들은 역시 한번쯤은 내가 보고 확실하게 아야한다는 문제들만 뽑았습니다.(함정이 있기도했습니다만…) 경진대회를 참석하고 나셔서 그담에 공개된 문제를 다시한번 보신분이 얼마나 될지도 의문이 갑니다.

이번에는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모임이었던것 같습니다. 언제나 경험은 다음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생각합니다. 준비하는데 있어서 미숙한 부분도 많았고, 발표자, 참석자분들께 좀더 편하게 웹 표준의 날을 즐길수있게 해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웹 표준의 날은 올해 의경험을 살리고  문제는 수정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아무런 댓가없이 애써주신 자원 봉사자님들과 항상 멋진 발표를 해주시는 발표자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그리고 화창한 토욜날 좁다란 세미나실에 박혀서 6시간여를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세미나에 참여해주신 참석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