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가 그렇게 싫은가요?

뭐 이쪽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듣게 되는말이고, 나도 한떄 그렇게 생각한적이 있으나, 요즘은 뭐 그냥 “브라우저의 하나 일 뿐” 이라고 단정 지어 버리니까 별로 싫다거나 그런 느낌이 없었는데…

얼마전에 모임에서 자기는 IE가 너무 싫습니다. 라는 말을 하는 작업자를 보게 되었는데요., 그냥 쓰잘떼기 없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사람들이 IE(IE6)가 싫은 이유는 보통 확연하게 다르게 지원하는 박스 모델 같은 CSS의 랜더링 버그나 이런것들이 있겠지요 또한 activeX 의 원흉이라고 생각 하실분들도 있을테구요…
왜 작업자들은 IE를 싫어 할까요?? 제가 2002년 당시에 삼성닷컴을 리뉴얼하면서 맡아서 진행할때는 약 6~7의 브라우저를 지원해야 한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저의 적은 IE 가 아니라 바로 netscape browser 와 MAC IE 였지요;; CSS 의 셀렉터에 ” _ ” 를 지원하지 않아 고생했던 기억도 납니다. 덕분에 스팩도 찾아보고 그랬었지요;
그때는 갓 IE5 가 나오던 시절이 었을꺼에요. NS는 4.7 과 6을 쓰던시절이었고;
저는 그때 IE 가 너무 좋았습니다. 4랑 5랑 맞추니 NS6도 잘 나와주고 몇 가지 잔재주만 부리면 NS4.7잘 나와 줬거든요. 뭐 물론 table layout이 었습니다만…
지금 firefox 를 맞추면 OPERA나 SAFARI가 어느정도 잘 지켜지는거랑 비슷한 느낌이었죠..

저는 주 브라우저를 firefox를 사용중입니다. IE가 싫어서 라기보다 firefox가 익숙하니까요.. 예전에 likejazz 님이 firefox를 권할때 사람들이 IE를 많이 쓴다는 이유로 그리고 불완전하다는 이유로 사용를 거부했던 떄가 기억나는군요;
IE가 싫어서가 아닌 firefox나 다른 브라우저가 좋아서 사용을 하는게 더 좋겠죠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firefox나 다른 브라우저가 좋아서 사용을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브라우저를 좋아하고 싫어하는건 사실 그 개인의 자유이지만.. 웹 퍼블리셔를 꿈꾸시는 분들은 적어도 당연히 맞춰야 하는 그것! 이라고 생각하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IE 싫어하지 마세요~ 그냥 정복해야할 브라우저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좋지않을까요? 그산이 높다 하지만 이 세상에 완벽한 브라우저는 아직 없으니까요~ 하다보면 그냥 IE6에서 확인안해도 IE6에서 잘 돌아가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그렇게 되기위해 노력할꺼구요~

저는 firefox가 좋아서 사용하는 웹 관련자가 아닌 일반인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