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째 웹 표준의 날

2009년 2월 7일 한국 정보 문화 진흥원에서는 세번재 웹 표준의 날이 진행 되었습니다.
약 110여명의 분들이 황금같은 토요일에 그 먼 곳까지 찾아 오셔서 행사를 참석해 주시는것을 보고 정말 감동했습니다.

저도 운좋게 한 세션을 맡아 CDK에서 진행하는 웹 표준 경진대회와 CSS놀이터에 관해 얘기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렇게 공익적인 얘기도 하니고, 도움되는 얘기는 아니었지만, 즐겁게 들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발표문서 다운로드)
웹 표준 경진대회와 CSS놀이터 모두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서비스인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발표자분들의 노고가 정말 크다고 볼수 있었습니다. 기획부터 모두 참여해 주셔서 발제도 스스로 내어 주시고.. 행사에 대한 의견도 계속 내어주시고 또 행사장에 오셔서도 굳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임해 주셨거든요. 자기발표가 아닐때는 자리도 없어서 쪼그리고 앉아서 있는모습을 볼때면 정말 죄송했습니다.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할분들이 아닌데 말이죠.. 다음에는 좀더 훌륭한 환경으로 모시겠습니다. 캬캬캬캬캬캬

이번에는 clearboth분들께서 자원봉사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좀더 잘 준비된 모임이 되는데는 자원봉사분들의 노력이 컷다고 생각합니다. 세션도 듣게 해주고 그랬어야 했는데 너무 막 부려먹기만해서 죄송합니다; 복받을꺼에요 ㅎㅎㅎㅎ

이번 행사에는 참가 가능인원이 100명이었습니다. 사실 자리가 많이 비좁으셨을걸로 생각됩니다만조금 답답하더래도 옹기종기 모여서 하는 모임이 좀더 재미있거든요. 라고 위안 삼기를 추천 드립니다. 이번에 등록하신분들중 34분정도가 사전에 알리지않고 불참을 하셨습니다. (그렇다고 66분만오신건아닙니다^^) 각자의 사정은 누구에게나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사람의 기회를 빼앗은것도 사실이지요. 다음 모임에는 이번 모임의 불참자는 패널티가 부여됩니다. 패널티의 방법은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선배에게 질문하세요” 세션이 생각보다 호응이 좋아서 놀랐습니다. 예전에는 뻘쭘하게 한마디도 거의 없었거든요. 다음모임에는 진짜 발제를 가지고 토론을 진행해도 되겠던데요? 많은 분들의 좋은 의견, 제안 주신분들의 하나 하나의 목소리를 모두 기억하고 있습니다.

달콤한 칭찬도, 쓴 압박도 있었습니다. 항상 느끼는것 이지만 제가 너무 부족해서 능력이 안되나봅니다. 능력이 안되는만큼 좀더 몸으로 뛰겠습니다. 올해는 핑계 대지 않는 CDK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행사는 5월1일 웹 표준 경진대회입니다. 많은성원부탁드립니다.
다음부터는 썰렁하지 않은 진행을 하거나 다른분에게 맡기겠습니다. 저란 인간이 막사는 인간이다 보니 좀 그렇습니다. 돌 던지지는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