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차단과 no more IE6

예전에 개발자를 살려주세요 라는 캠페인이 있었습니다. IE6때문에 개발자가 힘드니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해달라는 내용의 캠페인이었습니다. 당시 찬반 논란이 많았지만 IE6를 업데이트 하자는데에는 큰 이견이 없었습니다.

이후 no more IE6 페이지가 생기고 서명을 받고있네요.
No More IE6 Korea
저도 IE6로 고생을 많이한 만큼 IE6 를 쉬게 해주자는 캠페인에 동의하고 지지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왜 IE를 강제업데이트 하지 않는지 참 궁금하기도 하구요.

그런데 훈스닷넷이라는 커뮤니티에서 더이상 IE6를 지원하지 않겠다며 IE6로 접속 하면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할수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나름 결단을 내리신 것이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특정 브라우저의 접속 차단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을합니다.
IE6을 공식적으로 지원 중단을 한 google의 경우나 no more IE에 참여하기로 한 어떤 사이트도 IE6를 차단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커뮤니티도 아니고 아는 사람도 없는 커뮤니티라 조심스럽기는 합니다만, 훈스닷넷의 이번 IE6 차단은 정말 안타까운일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이죠

우리나라에는 현재까지도 IE만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제가 다니던 회사였던 넥슨의 간판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의 한국 사이트는 IE만 지원 한다고 하고 있으며 아직도 많은 사이트가 “netscape는 지원하지않습니다.”라는 문구들을 alert으로 띄우고 사이트를 차단해 버립니다.
메이플스토리의 IE만 지원한다는 화면

많은 웹 표준 추종자들이 처음부터 말했던게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라는것이 아니다. 적어도 웹사이트를 볼수만 있게라도 해달라”라는 얘기들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크로스브라우징 따위 얘기할 상황도 안되었었죠, 현재는 정말 많이 좋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IE6를 차단 하는것도 예전에 netscape사용자는 접근을 막았던것과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이제부터는 “IE6에서는 사이트가 이용 불가 하더라도 어쩔수없다. 참고 쓰던가, 다른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하던가” 이런식으로 선택의 기회를 주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IE6를 통한 접속의 차단은 선택의 기회를 주는것이 아닌 선택을 강요하는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IE6을 차단해서는 안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IE6를 차단한 사이트가 개발자 커뮤니티이기 때문입니다.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IE6를 차단 해버리면 그 커뮤니티에 즐겨가는 사람들은 어느샌가 자기가 작업한 페이지를 테스트 할때 IE6을 테스트 환경에서 빼버릴지도 모릅니다. IE6은 안맞추어도된다고 생각해 버릴지도 모르죠.
웹 페이지를 만드는 사람들(웹 퍼블리셔가 되었던, 서버 사이드 웹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되었던)은 IE6를 잘 알고 테스트 하며 지원해야하는 마지막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IE6뿐만은 아닙니다.)
사용자에게 IE6를 업데이트하게 권유를 하더라도 개발자는 IE6을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것이죠.

물론 IE6는 현재 계륵같은 브라우저입니다. 다른 브라우저들간의 차이도 많고, 버그도 많으니까요. IE6를 맞추기 위해 개고생 하는것 보다 다른 발전적인 일을 하는게 낫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저도 IE6 때문에 고생을 참 많이 했습니다. 정말 귀찮아도 하기싫어도 저는 IE6를 지원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은 IE6가 뭔지 브라우저가 뭔지 알지도 못할 테니까요.(알 필요도 없죠.)

제일 좋은 방법은 일반 웹을 사용하는 사람이 IE6 대신에 다른 브라우저를 써야하는 이유를 사이트쪽에서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IE6보다 IE7이나 IE8 그리고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 오페라 브라우저가 더 좋다는것을 알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브라우저 업데이트를 권고하는 방향이 최선일것 같습니다. 강제하지 말구요..

P.S 그나저나 왜 no more IE6 에는 브라우저 리스트에 Opera Browser가 없는건가요!!!
P.S2 이 글은 CDK의 한 글타래에서 시작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