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의 대화(가상)

요즘 공부는 안하고 잡념에 빠지는때가 많은데… 요즘 특히 많이 생각하게 되는것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것 입니다.
말이 커뮤니케이션이지 뭐 이빨 잘 까는거지요… 캬캬캬 음…. 암튼;;

외국의 경우 1인 기업이 많다고 하고, 어떤 회사는 기획, 구현, QA까지 한 사람이 맡은 부분에 대해 모두 책임지는 환경도 있다고 합니다만, 아무래도 회사에서 월급을 받아가는 제일 많은 경우는 동료와 일을 적절히 분배해서 서로 맡은 부분을 잘 처리 하는것이 되겠지요.

보통 웹 퍼블리셔의 경우 기획자와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 모두와 항상 이야기를 하면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충돌하는적도 많고 의견 조율할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일하던 예전에는 콘텐츠에 의견을 낼 수 있는게 아니라 그냥 페이지 나오면 만들어 내는것이 고작이었으니까요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면 수정사항 변경이나 디자인 구현에 따른 약간의 논의가 있었을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쌈닭으로 소문난건 뭐 제성격이 지랄같아서…)

그러나 요즘 웹 표준과 웹 접근성이 비교적 중요사항으로 대두되고,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웹 표준과 웹 접근성에 관심이 많던 웹 퍼블리셔들이 목소리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좋은 현상이죠 뭐

그러나 일부 웹 퍼블리셔들은 같이 일하는 사람에 대해 “웹 표준, 웹 접근성을 너무 모른다. 막무가내다 하던대로만 하려고 한다.”며 동료 작업자들에 대한 한탄을 많이 하는것을 볼 수 있고, 또 어떤 웹 개발자나 웹 디자이너 들은 “웹 퍼블리셔들과 일하는거 피곤해서 작업 같이 못하겠다. 뭐 다 안된다고만 한다.”며 불평을 늘어놓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일들이 생기는 걸까요? 서로 먹고살자고 다 하는일들인데 왜들 서로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이 난걸까요…

문득 저번 스터디에서 나왔던 얘기를 잠시 해볼까 합니다. 어떤 게시판의 특정 글을 볼때 글보기 페이지의 title을 해당글의 제목을 명시하는 것을 개발자에게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상황 A
웹 퍼블리셔 : 게시판 뷰페이지의 페이지의 타이틀 부분에 글 제목을 우선적으로 적용해 주세요.
개발자 : 왜요? 이미 작업 다 끝나가든데?
웹 퍼블리셔 : 이렇게 해야 접근성이 향상 되니까요…

상황 B
웹 퍼블리셔 : 게시판 뷰페이지의 페이지의 타이틀 부분에 글 제목을 우선적으로 적용해 주세요.
개발자 : 왜요? 이미 작업 다 끝나가든데?
웹 퍼블리셔 : 웹 접근성 지침에 따르면 페이지의 타이틀은 “웹 페이지에는 해당 페이지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라는데 게시판 보기에서 그 페이지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것은 게시물의 제목일것 같으니까요.. 부탁좀 드릴께요…

상황 A와 같이 일을 하시는분은 없겠죠? 타인에게 어떤일에 대한것을 주장하고 설득 할때는 그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확실히 필요 합니다. 근거없는 주장은 묵살되기 쉽지요.이것은 비단 웹 일을 하는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일은 아닐겁니다. 항상 주장에는 근거 또는 설득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요 근거없는 주장은 억지일 뿐인거죠… 상대방이 나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라고 기준을 잡고 차근차근 설명해서 상대방이 나에 대해 이해를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말이 통하고 일이 수월하게 될것같아요.

무엇보다 동료와 친해지면 더욱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