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두려움

결혼을 해서 인지는 몰라도, 요즘 앞으로의 일들을 고민하는 시간이 늘었다.

당연하게도 난 내가 지금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자부심도 있고, 내천직이라는 생각도 하지만, 내 주변에서 나를 보는 시각은 그러지 않은것 같고… 더구나 제주에서는 한정된 직업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라 고민이 많다.

처음 제주에 왔을때는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서 음식점을 하던, 까페를 하던, 라면이라도 팔 수 있을것 이라 생각했다. 개발자의 끝은 치킨집이라 하지 않던가? 근데 자영업이 쉬운게 아니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와서 불안해진 상태다. 특히 “자영업 쇼크 봄은 오는가” 라는 방송을 보고 씁쓸하던차에 손님이 우리밖에 없었던 유명한 빙수 프렌차이즈의 대구 동성로점(와이프에게 들어보니 그 빙수집은 기막힌 입지이나, 입구를 찾기 힘들어 망해서, 몇번이고 가게가 바뀌었다고… 그리고 빙수를 먹다보니 손님들이 그래도 조금씩은 들어오더라… 근데 엄청 맛있었다 ㅠ_ㅠ)은 나에게 자영업은 안된다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마침 집도 구매했고 리모델링도 하게되어, 오프라인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게 되었다. 정말 힘든만큼 보람이 있는 일로 보였다. 오프라인의 일도 좋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다만 엄청 힘들겠지… 얼마전에 IT업체를 그만둔 중년가장이 가족을 모두 살인하고 잡혔다는기사를 봤을때 내 근심은 점점 커져만 갔다. 그렇게 이런 여러가지 생각이 들고 나서 요즘은 “사람이 죽으란 법은 없을꺼고 우유라도 돌리면 먹고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이야기를 어릴때부터 들었는데… 우리는 지금 현재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한 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결론은 지금에 최선을 다하자..(응?) 그리고 끊임없이 고민하자. 고민할 수 있다는것도 축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