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했다.

오랜만에 글을 쓴다. 이 제목을 선택할때는 언제나 뭔가 민망하다.

오랜만에 글을 쓴다. 이 제목을 선택할 때는 언제나 뭔가 민망하다.

2018년의 회고나 2019년의 다짐 등을 쓸 여유도 없이 회사의 바쁘고 힘들고 어려운 업무를 수행하느라 잠시의 여유도 생기지 않았다. 마음에는 계속 글을 써야 한다는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의 죄책감만 생기고 부담은 쌓여갔다. 지금이 바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더하면 무언가를 포기할 것 같아 글을 써본다.

맥북의 단축키를 한영 전환, 스팟라이트 검색 단축키를 기본값으로 바꿨다. 맥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지 15년 만의 변화다. 집에 맥 장비가 늘어날 때마다 계속 마이그레이션을 통해서 키보드 설정을 유지한 채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마이그레이션이 안 되는 장비(아이패드 프로+키보드, 새로운 맥북 프로)가 생겨서 어쩔 수 없었다. 적응하느라 며칠은 고생할 것 같다

사랑스러운 우리 아들이 집의 맥북프로를 밟아서 액정이 나갔다. 덕분에 맥북프로를 한대 더 업어오게 되었다. 기존의 맥북은 데스크탑처럼 쓸 생각이다. MACOS 장비는 이제 집에만 네대다…

아들은 이제 유치원을 다닌다. 어느새 훌쩍 커서 우리와 감정을 공유한다. 그리고 말도 많아졌다.(잔머리도 늘었다.) 키와 생각이 자라는 만큼 내 아내의 고생도 자랐을 것이다. 그런 힘듬을 부여잡고 화가의 삶을 동시에 살아가는 것을 보면 참 멋있다.

추나라는 자세교정을 시작했다. 총체적 난국이라는데 좀 꾸준히 해볼 생각이다. 자세도 항상 신경 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