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만들기! 1부

요즘 대부분의 게시판이나 블로그툴에는 HTML에디터라고 불리우는 Online Rich Text Editor(이하 RTE) 가 사용되고 있지요.
우연히 허접한 실력으로 만들 기회가 생겨 회사 게시판에 사용되는 에디터를 만들게 되었고 만들면서 느낀점들을 한 두개 정도 공유하려 합니다. 에디터를 만들어 보신분이라면 볼필요도 없는 내용이 될것이고, 저처럼 온갖 삽질을 하던사람에게는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일단 작업을 시작했을때 생각보다 자료가 별로가 없었고, 그 마저도 크로스 브라우징 논의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와중에도 이미 XquaredSmart Editor 같은 훌륭한 에디터가 나와 있었으나, 소스가 너무 어려웠어요 =_=;;;;

  • openmaru의 Xquared 는 깔끔한 코드를 산출해준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에디터는 대부분 HTML4.01를 기준으로 태그를 생성해 주거든요. 그런데 Xquared의 경우는 상당히 깔끔한 XHTML 1.0 베이스의 코드를 만들어주는데 그 장점이 있었습니다. 별것 아닌것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저는 아직 그 방법을 완벽히 찾지는 못했거든요. 그외에도 여러 좋은 기술들이 있지만 일단 그 당시 생각한건 저정도…;
  • NHN의 Smart Editor는 지도나 책 같은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과 레이아웃 지원등 최고의 서비스 회사답게 에디터에 많은 서비스를 담아내었습니다.
  • 외산 에디터도 많습니다만 뭐 FCK Editor가 제일 좋다는 얘기만 들었는데 저는 정이 안가더라구요..(English………….)

첫번째 제 목표는 크로스 브라우징이 었습니다. 마침 4대 브라우저에서(IE5.5, Opera 9.5, Firefox 2+ and Safari 3) 모두 에디터를 만들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거든요.
firefox 에서는 midas라는 코드네임을 가진 프로젝트의 형태로서 지원을 했습니다. 저는 데모화면을 보면서 희망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이제 에디터가 무엇이라는것은 알았으니 맨땅에 헤딩만 하면되겠죠? 자 이제 삽질 시작됩니다.
제가 좀 찾아보니 에디터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designmode 라는 속성으로 출발을 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문서를 직접 디자인 할수있게 만들어 주는 속성이 랄까요? designmode는 HTML의 속성은 아닙니다. 표준속성도 아닐거구요. 그래서 스크립트로 접근을 해주어야 합니다.
iframe을 designmode 로 변경을 해줌으로써 iframe내의 문서를 편집 할 수 있게 되는거죠. 자바스크립트를 잘 모르시는분들도 차근차근 따라하면 쉬울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만약에 iframe의 id속성 값이 “editWindow” 라고 한다면, 일단 iframe에 접근을 해야하니 제일많이 보는 getElementById()를 이용하는게 속편하겠죠?

document.getElementById(“editWindow”) //iframe으로 접근!

iframe 안에 우리는 글을 쓸것이니 프레임내의 document 부분으로 접근을해야겠죠? iframe내의 document는 접근하는방법이 약간다릅니다. 아래의 코드가 정답이라고 보시면됩니다.

document.getElementById(“editWindow”).contentWindow.document.designMode = “on”;

로 지정을 해주면 해당 iframe은 수정 할 수 있는 iframe, 즉 에디터가 됩니다. 쉽죠? 에디터가 이렇게 완성되었습니다. =_=/
참고로 풀소스를 한번볼까요?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html>
<head>
<title>에디터 만들기</title>
<style type=”text/css”>
iframe { width:500px;height:400px; }
</style>
</head>
<body>
<iframe id=”editWindow”></iframe>
<script type=”text/javascript”>
document.getElementById(“editWindow”).contentWindow.document.designMode = “on”;
</script>
</body>
</html>

아 진짜 간단합니다.

참고로 contentWindow는 frame이나 iframe의 window를 나타나는 개체입니다. IE의 경우에는 생략이 되어도 상관없지만 기타 브라우저에서는 꼭 필요한 속성 입니다. 이걸 몰라서 에디터는 IE만 된다고 하는사람도 있었을 정도니까요:)

이제 에디터 영역은 만들었으니 각종 스타일이나 이런것을 넣을수 있어야 겠죠?
그건 다음시간으로 넘어갑시다~ 캬캬캬캬캬캬캬캬

참고로 이글은 에디터를 만드는데만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에디터에 대한 즐거운 생각, 더나은 에디터의 컨셉 등은 다음글을 보시는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1. [2008년 3월 13일] 웹 에디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III
  2. [2007년 9월 20일] 웹 에디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II
  3. [2007년 8월 22일] 웹 에디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I

3 thoughts on “에디터 만들기! 1부”

  1. 고놈의 designmode. 참 쉽네요잉.

    전 후속편을 기대하면 되는거죠잉?

  2. 고놈의 designmode. 참 쉽네요잉.
    전 후속편을 기대하면 되는거죠잉?
    (뻔뻔한 애틱;;)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