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5B The Third Wave – track.1~10

내가 태어나서 제일 처음 산 테이프는 015B 3집 이었던걸로 기억한다.
엄마가 사용하던 aiwa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를 내가 학원 다니면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워크맨만 있다고 노래를 들을 수 있던건 아니었으니.

015B 테이프를 사기 전에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노래를 녹음했던것같은데.. 문제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노래는 막판에 꼭 멘트나 광고가 나와버린다는거…
암튼 당시 4000원 정도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국민학교 5학년에게 작은돈은 아니었던걸로 기억한다.
2년뒤 중학교 입학했을때의 일주일 용돈이 2만원이었는데 (학교 준비물, 간식, 하루 왕복 240원하는 버스비까지 모두 포함한) 용돈이 꽤 많은 편에 속했으니까…
거금을 들여 좋아하는 가수의 테이프를 산다는건 그 테이프만 주구장창 듣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길거리에서 파는 가요 베스트 모음집(길보드라고 했던것같은데) 같은것도 있었으나, 그런건 워크맨을 망가트린다는 소문이 있어 사용하지 않았으니까.

암튼 앨범을 하나로 통채로 듣는다는건 좋든 싫든 1번 트랙 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모두 들어야함을 의미한다. 빨리감기와 되감기가 있지만 그 또한 배터리의 낭비를 의미하고 정확히 원하는 부분까지 감기는 힘들었으니까.
그런걸 모두 해결해주는 CD player 가 있었지만 난 diskman 같은걸 살 여유따윈 없었다. 그리고 앨범 하나에 12000원이라니… 그담으로 산 워크맨에는(그즘 게임기와 워크맨으로 용산에 단골이 생기기도 했었다.) 되감기와 빨리감기도중 소리가 안들리는 부분이 있으면 자동으로 감기를 멈추는 기능도 있었지만, 보통은 연필을 꼽아서 손으로 돌리는 수작업을 주로 했었던 기억이 있다.
각진 연필을 테이프 톱니에 넣어서 손으로 돌리면 빨리 감기를 할수있다.

지금은 대부분 모바일 앱을 이용한 스트리밍으로 원하는 노래를 선택해서 듣거나 인기가요만 추려서 순위대로 노래를 듣는다던가 한다.
최근은 업무하면서 음악을 잘안듣는데… 오랜만에 집중할필요가 있어서(응?) 아이튠즈를 보다가 앨범으로 정리 되어있는 콘텐츠들을 보니 그냥 이런 생각들이 들었다.
이전에 앨범을 하나 다듣고 테이프를 몇 개를 들고 다닐때보다 편해진것은 확실한데 낭만은 없어진것 같다는 그런 생각

그 낭만이 어떤것인지 모르겠으나 그 시절의 어린 감수성과 여유로움 그리고 여러 추억들이 아닐까 싶다. 하루 쯤은 그냥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인터넷도 되지 않는 공간에서 015b테이프가 든 워크맨 하나에 의지해 산책 또는 잠만 잘 수 있으면 좋겠다. 하지만 내 여건상 그럴 수 없으니 그냥 노래를 선택하지않고 그냥 앨범 반복듣기를 해야겠다. 쓸데 없는 생각 하는거 보니, 역시 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