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이용한 제주 이동 팁

예전에 인디에어라는 영화가 있었는데 1년 대부분을 비행기를 타고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권고사직을 안내 상담하는 주인공의 이야기였는데, 거기에는 비행기 이용에 관한 팁이 나온다. 그걸 보면서 호오!! 했었는데…

내가 이런 글을 올리게 될 줄 몰랐다. 현재 2주에 한 번 서울 출장을 다니고 있고(엄청 힘들다.), 꽤 많은 횟수로 김포공항을 이용하다 보니 여러 노하우 아닌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다. 사실 별거 아니고,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으나 이것 또한 내 로그를 남기는 방식 정도로 이해해 주면 좋겠다.

1. 항공편
난 보통 진에어를 이용하는데 우선 저비용을 들여서 이동하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보니 저가 항공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 진에어를 이용하는 이유는 지니 포인트라는 게 있어서 10회 탑승 이상부터 무료 항공권이 나오기 때문인데, 나의 경우 2~3개월 충실히 이용하고 잘 적립하면 편도 평일 항공권이 나올 수 있다. 단점은 착륙 후 시간이 지난 뒤 탑승권 코드를 웹사이트에 가서 입력해야 한다는 것. 회사 돈으로 나의 마일리지를 불렸다고 볼 수 있으나, 회사를 위해도 사용할 예정이니 너무 뭐라 하지 말자….
다른 항공은 미안하게도 잘 모른다. 사람마다 선호 항공사가 있을 테니 알아서 잘 타는 것이….

2. 공항도착시간
국내선의 경우 공항도착시간은 비행기 타기 2시간 전부터 30분 전까지가 적당하다. 난 보통 1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공항이란게 특히 국내선의 공항은 정말 할 게 없으므로 최대한 늦게 도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저가 항공인 진에어는 사전 좌석 예약제로 2,000원에서 10,000원 사이의 금액을 추가 결제하여 맘에 드는 좌석을 구할 수 있는데 돈 없어서 저가항공 타는데 자리 좋은 걸 위해 돈을 추가로 지급하는 건 좀 이상하지 않은가? 사전 예약이 아닌 경우 일찍 도착할수록 앞쪽자리를 얻을 가능성이 크다. 난 가능하면 앞쪽 가능하면 통로를 이용한다. 너무 일찍 도착해서 시간이 1시간 이상 남는 경우 탑승장으로 바로 들어가지 말고 롯데몰이라도 다녀오는 게 낫다. 가서 제주에 있는 지인(듀트라던가 듀트라던가)의 선물을 사는 게 좋다. 공항에 먹을 것 정말 없다. 공항 내에서는 포베이, 롯데리아, 오사카뭐시기가 가장 나을 듯
돈 많으면 대한항공 비즈니스 타라 그게 좋더라.

3. 탑승구 입장(신분확인)
탑승을 위해 3층으로 올라가면 두 군데로 나누어져 신분확인과 짐 검사를 하는 곳이 있다.
신분확인은 두 군데서 진행하고 있는데 난 서편을 주로 이용한다. 이것은 좀 후에 다시 이야기하고, 요즘은 줄을 “ㄱ”으로 서서 신분확인을 하는데 보통 두 줄 금요일 같이 사람이 많은 경우 3줄로 이용한다. 그래서 줄을 선택해야 하는데 동편이든 서편이든 안쪽 꺾인 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꺾인 줄의 안 쪽이 사람이 제일 적은데 항상 사람들은 줄의 맨 끝을 잘 맞춰서 기다리더라 때문에 같은 줄이라면 안쪽이 가장 사람이 적다.

4. 탑승구 입장(짐 확인)
신분확인을 서편에서 하게 되면 바로 들어가자마자 장애인 교통약자 승무원 직원들이 이용하는 짐 검사대(특별 검사대라고 하자)가 있다. 난 그 옆에 바로 일반검사대에서 짐 검사를 하게 되는데 사람이 많이 없으면 그냥 진행하면 되고 사람 많은 경우에는 특별검사대 옆의 줄을 특별검사대로 당겨서 체증을 분산하게 되므로 약간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것이 내가 신분확인을 서편 입구로 이용하게 되는 이유이다.

5. 탑승장 안
비행기 타야지 뭐
편의점 있는데 라이터 안 판다. 첨에 줄 서서 달랜 거 후회하고 있다.

6. 비행기는 자는 게 가장 좋다 -_-

7. 제주공항
택시 이용시에는 저녁에는 줄이 많을 수 있다. 두시간도 기다려봤다. 그럴때는 일단 줄을서서 카카오 택시를 겁나 부르자. 공항에서는 콜택시 잘 안잡히니까 줄을 서는것은 필수다. 카카오택시는 가끔 3층 출발 층에 도착한 기사님들이 받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할 것 그래서 기사님과연락되면 만날 장소를 정하고 줄에서 빠져나와 유유히 택시타러가면 된다.
3층에서 손님 내리는 택시를 타도 되지만 그것이 불법 이란다. 같은 택시가 사진찍어서 신고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할 것

별 것 아닌 내용일수있지만 한번 쯤 정리하려고 했던것들로 이러면 시간낭비를 덜하고 이용할 수 있다.
1시간 5분 비행기 타면서 이정도 시간 절약은 크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