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famicom

초등학교 5학년때 였습니다. 학교친구의 집에 놀러간적이 있었는데, 그집에는 재믹스도 아닌것이 게임기가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패밀리라고 불리우는 최첨단 게임기였습니다!!!!!!!!!!!!
간결한 외관디자인에 멋진 그래픽!! 그립감이좋은 컨트롤러!!!! 이건 꿈에 게임기였습니다. 게다가 게임케릭터는 어찌나 귀여운지!!!!

저는 바로 집에 가서 엄마한테 졸랐어요~
엄마는 그주 주말에 저를 데리고 용산을 가셔서 패밀리와 게임기를 사주셨죠.
나중에 안사실이지만 제가 산 패밀리는 닌텐도것이 아닌 대만산 회색이었어요..
대만산 짝퉁
[출처 : 네이버 이미지검색]
게임은 열혈물어였습니다. 그때 부터 저희 즐거운 인생은 시작되었습니다.
열혈물어
팩 하나 사서 다깨고 3천원 주고 가서 바꾸고, 또 다깨고 또 바꾸고, 가끔 하나씩 사주고
친구들도 모두 구매하고 막돌려서하고 난리도 아니었죠..
일본어도 모르면서 막 RPG,시뮬레이션 뭐 그냥 닥치는대로 했습니다. 야구게임이 있을때는 친구들을 모두 불러모아 토너먼트도 하고 별짓다했죠 진짜;
드래곤볼 시리즈 전체클리어, 열혈시리즈,피구왕통키,마리오,안해본것이 없을정도였고 지금은 카메라만 파는듯 하지만 용산 관광터미널 3층의 게임샵은 완전 단골이 되었을 정도 였습니다. 뭐그러다 세월의 힘으로 나말고 친구들의 게임기가 하나둘씩 망가지고 그렇게 잊혀져 갔습니다.

그러다 발견한것이 패밀리가 요즘 옥션에서도 아직 거래가 되더라구요.
당장구매했습니다.
가져와서 동작 확인하고 분해해서 깨끗히 청소해주고! 그랬죠~ 팩5개도 같이 받아왔는데 뭐 너무 옛날거라 할만한건 없었고,, 황학동 벼룩시장에 게임팩 파신다는분이 있다길래 잽싸게 가서 열혈씨리즈 4in1 두개를 잽싸게 사왔죠!! 지금도 3천원주고 교환해주신다던데 ㅎㅎㅎ
오자마자 신나게 동거인과 한판해줬습니다…
평생소장용 패미콤
평생소장용 패미콤

그러고 보니 산 게임기가 정말 많군요 슈퍼패미콤도 샀고, 플스1,2 다샀고;
그래픽도 화려해지고 뭔가 대단해 지는것 같지만 옛날 게임도 재미있죠 뭐 향수랄까?
그때는 돈이 없어서 용돈 한푼 안쓰고 모아 사던 팩을 지금은 맘껏 살수도 있구요~
추억이네요~

아직 패밀리 가지신분 저랑 팩교환해서 해요~

세상은 태그다!

많은 분들이 매트릭스 시리즈를 보셨을것 같은데요… 잼나죠…
매트릭스1편 포스터
화려한 액션에 조금은 난해한 스토리 사람들의 팬들이 많을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다 아시겠지만 매트릭스에서 설명하는 세계관이란 우리가 알고있던 세계는 매트릭스라는 디지털 공간이다..
모든게 프로그램되어 실행되는것이다… 였던것 같아요~

처음 이일을 시작할때는 이 세상 모든 사물이 테이블로 보였었어요. 그 당시에는 테이블로 마크업을 진행했으니까 그랬죠.
세상은 코드
당구 처음 치고 빠져있을때는 사각형이면 모두 당구대로 보이는 그런것 처럼요;
그냥 거리를 다니면서 아 이건 이렇게 나누고 저건 저렇게 나누고, 그러면서 다니기도 했었죠.
자연스럽게 psd파일 보면서 마크업 시작하기전에 마음속에 table을 그려보는 절차를 가지게 되었죠
뭐 실력은 당연히 늘었구요;

지금은 Table 레이아웃으로 마크업을 진행하지는 않는데요. 그 습관은 여전하드라구요.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소수의 사람들이 저에게 웹표준을 알려달라고들 합니다.
뭐 딱히 제가 체계적으로 배운것도아니고 문서를 많이 찾아보고 그런게 아니어서 사람들 알려주기가 항상 뭐 하드라구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CSS Layout을 공부하기 위해 요청들을 했었습니다. 사실 웹표준과 CSS Layout 의 차이(?)모르고 시작하는사람이 꽤 많을걸요?
마크업과 CSS이 한마리 인줄 아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기위해 사람들은 갈팡질팡합니다. 페이지에는 div 태그가 남발이되구요…

그래서 저는 마크업과 CSS의 개념을 확실히 구분 하는것을 제가 알려주는 처음으로 가져갑니다. 대부분의 table layout 경험자는 이해가 안가죠~
그래서 생각한것이 일상의 모습에서 태그를 지정하는 연습을 하는것 입니다. 그런데 사실 길거리에 태그로 구분 될만한게 별로 없드라구요. (하려면 하겠지만 애매한 부분이 많겠죠 아직 시도중입니다.)
저는 잡지,신문을 선택했습니다. 문서죠 웹페이지도 문서입니다. 거기에는 우리가 원하는 보기에도 딱맞는 마크업이 있습니다.
오 이건 h*, 이건 p, 이건 li 등등으로 마크업을 나누는겁니다.

재미있죠.. 무슨 퀴즈같기도 하구요…… 키보드로 치지 않아도 되니 일같지도 않을거구요. 어짜피 키보드 치는 연습을 해야하는 분들은 별로 없잖아요^^
다양한 연습으로 Semantic Markup을 익숙하게 합니다. 그담에 CSS 를 익히는겁니다~
어렸을때 철사 뼈대에 찰흙을 붙이듯이 말이죠. 단단한 페이지는 그렇게 나오는거니까요^^

이방법 좋지않아요? 강력한 웹퍼블리셔가 될 수 있을것 같지 않나요?
생각해보니 제가 강력하지 않군요;;;; 그래도 방법은 좋다고 확신해요;

듀트의 키보드 이야기

어렸을때 집에서 부모님이 사주신 286컴퓨터는 엄마가 키보드에 때탄다고 랩을 칭칭감아 주셨었어요.
그때는 키보드캡이 있는집이 어찌나 부러웠던지 지금은 생각하면 웃기죠~

그후 컴퓨터로 밥벌어 먹기 시작하면서 키보드는 항상 전국민의 키보드 삼성DT-35였던것 같아요…

뭐 불편함 없고 딱히 정보도 없었으니까요~ 그렇게 2년 넘게 살아오다가 키보드를 변경하게된 사건이 ms에서 키보드를 싸게 판매하는거였습니다.
눈썹이 생일선물로 사주겠다 더군요; 그리하여 둘다 그 키보드를 샀습니다.
MS Office Keyboard

스크롤도 있고 MS OFFICE 에 최적화 되어 있는 키보드 였어요.
저는 그 키보드를 회사에서 사용하고 집에는 계속 삼성 키보드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생각해 봤을때 MS제품은 내구성이 떨어더라구요.
제가 마우스를 대부분 MS것을 사용해 오고 있는데 스크롤이 빨리 맛가는거랑 클릭이 더블클릭이 되는 문제는 항상 발생하더라구요… 한참썼더니 뻑뻑해서 치기가 힘들정도까지 되더라구요 결국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면서 그 키보드는 그냥 버려버렸어요..

그 당시 회사 다닐때 상우라는 동생놈이 하나있었는데 그놈은 키보드 매니아였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키보드, 마우스, 카메라등등 웬만한 가전에 관심이 많은 친구였는데 키보드 하나에 몇 십 만원 한다는 겁니다.
미치지 않구서야 말이 되는건지 이해 할 수 없었습니다. 근데 그친구의 키보드가 좋긴하더라구요. 그때 당시 제품이 리얼포스101 이었던가 그럴겁니다.
저도 키보드좋은거 써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매니아에 들락날락 거리면서 중고를 알아보기 시작했죠;
그러다 좋은분께 구입한 MODEL-M 입니다.
IBM MODEL M
이미지 출처: zoOoz

찰캉찰캉한 소리가 주변 사람들에게는 실례가 될수있지만 당시 옆에 계신분이 아론 기계식을 쓰는분이어서 아랑곳않고 쳐댔죠.
너무 편합니다. 그러다 눈썹이랑 두번째 공동구매를 진행했습니다. 키보드계의 폭풍이라고 불리우던 iomania의 TypeNow104 였습니다. 집에서 지금도 사용하는키보드구요~ 상당히 경쾌한 느낌의 키보드입니다. 같이사는 지지군의 부러움의 대상이기도하죠 (판매중지되었거든요..)iomania TypeNow104
사용기 /> 이 키보드는 눈썹은 회사에서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다시 발매 한다면 하나쯤 사두고 싶은 키보드에요..

팀이 이동되고 주변사람들이 모두 예민한 사람들로 구성되어서 MODEL M을 계속 사용할 수 없게 되어서, 선택한 제품이 마제스터치 넌클릭입니다. MODEL M 을쓰다가 사용해서 그런지 상당히 가변운 키감입니다. 아직 오타율도 많구요 익숙해지면 정말 편해질것 같은 키보드입니다.
Filco Majestouch 넌클릭
Filco Majestouch 넌클릭

한글 각인이 조금 아쉽긴합니다. 담부턴 영문각인만 살까하네요;
사람들이 항상 그래픽카드와 하드 메모리를 신경 쓰지만 실제 사람이 마주치는 부분은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가 아닐까 싶어요.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인데 조금은 신경써주는게 좋지 않을까요?

몇 주만 교육시켜 주세요

웹 퍼블리셔들라고 불리우는 우리나라의 html, css, (javascript)등등 을 작업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에는 많이 존재하죠??

어떤 회사는 그 웹퍼블리셔가 존재하지 않는 회사도 존재할것이고 아직 타 직군에 비하여 대접도 약간은 부족하겠죠… 예를들어 웹퍼블리셔가 존재하는 회사에서 서비스 팀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 팀에서는 웹퍼블리셔를 뽑지 않고 자기네들이 알아서 처리하겠다. 라고 선언해 버렸죠.
server-side 개발자를 더 뽑을 요량 인지 디자이너를 뽑을요량인지는 아무도 모르겠죠…
그리고 프로젝트가 세팅되어 진행합니다. 마크업을 해보지 않은 또는 구시대의 오래된 사용하지않는 마크업만 할 줄 아는 개발자, 디자이너몇번해보다 못하겠다고 합니다. 물론 된다해도 사이트의 질이 형편없겠죠? 그리고 다른 팀에 요청을 합니다. 이미 다른업무가 있는 사람에게 말이죠.
“한 2주정도만 와서 교육해달라.. 그 이후는 지지고 볶겠다… 금방 하겠네 뭐~ ”

보통 이런식이죠. 그럼 가서 알려줍니다. 페이지 구성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다양한css 스킬 수많은 버그들을 가르쳐 봅니다. 이게 짧은시간안에 가능할까요? 저는 마크업을 그렇게 많이했지만, 아직도 모르겠는데요… 이게 가능한가요? 기획자한테 “기획하는법 2주만에 간다하게 알려줘”, 또는 디자이너에게 “시안잡는법 2주안에 속성으로가자”, 개발자에게 “게시판 만드는법 2주안에 가자”. 이게 가능하다고 보시나요?

웹퍼블리셔라는 업종이 조금씩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구인에는 숙련된작업자를 못구해서 안달이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정말가치있게 만들어야하는 직종인것 입니다. psd 를 HTML 로 변환하는 컨버터가 아니란 말이죠… 왜 웹쪽에서 종사한다는사람이 그걸 모르죠? 결국 HTML로 먹고사는사람들이 HTML마크업이 중요한지는 왜 모를까요?

웹에서 사용되는 기술에는 경중이 없습니다. 다 소중한 것이죠.
웹퍼블리셔 여러분들 힘내세요. 우리에겐 밝은미래가 있을꺼에요~
가치를모르는 사람들은 도태되기마련이에요

닥치고 웹 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