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없음

제주에 위치한 회사로 내려오면서 의지할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은 나에게는 힘든 일이었다. 다행히 빠르게 좋은 인연을 만나 가정을 꾸리게 되어, 삶의 반 이상이 잘 채워졌지만, 사회와 회사라는 공간은 좋은 동료가 있어도 무언가 부족함을 항상 느껴지는 공간일 수밖에 없다. 그래도 좋은 인연이 많았다. 즐겁게 일할수 있는 여러 동료가 있었고, 함께 술잔을 기울이며 이야기할 수 있는 많은 친구들이 있었다.

제주에 내려온 지 5개월이 좀 넘었을 무렵, 서울 사옥에서 근무하고 있던 친구들이 세 명이나 제주에서 생활하고 싶다고 내려왔다. 제주는 채용이 힘들었기 때문에, 난 당연히 환영했고, 그들은 제주 동료가 되었다.

2~3년이 지나고 하나 둘 육지로 복귀하였으나, 그중 한 명은 남아서 계속 제주를 지켜주었다. 좋은 동료로서 나의 말을 잘 따라 주었지만, 이견이 있는 경우 치열하게 충돌하곤 했다. 서로 감정이 상할 때까지 충돌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톡으로 또 술 한잔에 풀기도 했던 것 같다. 일을 대충 맡겨도 알아서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서 척척해내 주고 나는 약간의 의견만 내어줘도 잘만 되는 일들이 반복되었다. 20년 가까이 회사생활을 하면서 이렇게까지 크게 의지가 되는 사람은 없었다.

우리는 일 말고도 철마다 친한 동료들과 함께 제주를 즐겼으며, 대부분 함께 해주었다. 믿음직한 동료였고, 어렸지만 누나 같았다. 때로는 아들의 고모였으며, 내 아내의 언니였다. 여러모로 우리가 의지를 많이 했다. 그만큼 마음씨도 고운 친구였다. 최근 한 달 전쯤 육지에서 온 친구분들과 우리 가족과 다 같이 저녁을 함께 했었다. 아무렇지 않게 일상이었던 즐거운 저녁 자리 였다. 다만 그 저녁이 함께 하는 마지막 식사가 될 줄은 몰랐다.

눈이 많이 오던 12월 말 갑작스러운 소식에 이제는 다시 볼 수 없는 사람이 되었다. 연락을 받고 부라부랴 응급실에 갔을때는 이미 고인이 되어있었으며, 얼굴도 볼 수 없었다.

정신없이 장례의 절차를 마치고, 부모님과 동생분을 모시고 고인의 집을 들렸다가 공항으로 모셔다 드리는 길에 한없이 우시는 어머님의 탄식에 난 표정의 관리를 할 수 없었다.

이제 나는 제주에서의 남은 일들을 정리해야 한다. 고인의 짐을 정리하고 가족분들에게 잘 보내드려야하며 회사 자리도 정리해야한다. 잘 보내야한다는 생각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