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웹 퍼블리셔

요즈음 내가 가진 직업군에 프리랜서가 많이 보이는것 같다. 보통 2~3년 정도 웹 표준과 웹 접근성 좀 공부하고 제이쿼리 좀 만지면 프리를 생각하는것 같더라고.. 이 부분에서 나는 상당히 많은 생각을 했는데 어떤 생각이었냐면…

  • 2~3년차가 프리가 가능한 실력인것인가.
  • 그렇다면 프리가 가능한 실력이란 무엇일까
  • 리스크가 언제나 존재하는 프리의 경우 합당한 대우는 얼마 정도일까?

대충 이정도 였다. 뭐 더많았던것같지만 ㅋㅋ 암튼 프리랜서는 뭘까? 원래 용병! 아닌가? 고용된 병사 뭐 이런걸로 알고 있었는데..

area 88- 최고의 용병들
용병하면 Area 88이지!

암튼 회사에 적을 두지않고 그때그때 프로젝트를 받아서 일을 하는 사람일꺼 같다.
웹 퍼블리셔중에 프리랜서가 그래도 많이 보인다는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것같다.

  • 회사에서 웹 퍼블리셔는 조직으로서 필요하지 않다.
  • 사내가 보유하고 관리해야 할 기술정도의 레벨이 안되는것 같다.

정도가 있을것 같은데… 뭐 다른 이유가 있을 수 도 있겠지만…

2~3년차 프리랜서가 많이 보이는데 뭐 잘할 수 도 있을것이고, 생각보다는 능력이 안될 수 도 있고, 그러나 프리랜서는 내 생각에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물음에는 갸우뚱 할 수밖에 없는것이,
나도 회사를 쉬는동안 프리랜서로 웹 접근성 컨설팅을 들어갔는데, 프리랜서 집단이지 뭔지하는 무리들을 면접 아닌 면접을 볼 기회가 있었고 자기들의 장점은 NIA에 커넥션이 있어서 애매한것은 언제든지 연락해서 물어 볼 수 있다는것 이었다. 그래서 애매한것은 어떤게 있었냐고 물어봤는데… 돌아오는 답이라는게 별로 애매하지않더라는거지… 그래서 지침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해보는데 지침을 읽어본적이 거의 없단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의 기준이 어느새 웹 접근성 지침이 되어 있었던것이지… 그래서 주변에 웹 접근성 컨설팅을 받은사람들을 수소문 해서 물어보니 그들이 하는 일이라는게 노상 전화통을 붙잡고 품질마크 따는법을 물어본다는거…. 정말 프리랜서라는것은 믿을 수 없는 집단이라고 생각했다.(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수도 있겠지만…)

“웹표준,웹접근성,크로스브라우징 준수하며 JQuery, JQuery Mobile, 반응형 웹, 미디어쿼리, 모바일코딩 가능하며 “전부 EditPlust로 오류없이 하드코딩해드립니다.” (이 글은 예시일뿐임 이 글을 올리신분은 잘하시겠지)
만약에 2~3년차에 이정도면 거의 천재수준 아닌가? 어떤 트레이닝을 받은거지? 나도 좀 받고 싶다.

난 기본적으로 프리랜서라 하면 뭔가 특정분야에 전문화를 이루었거나 아니면 많은 부분을 폭넓게 이해하는 수준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기본 지식이 잘 받쳐주는 사람들인것은 당연하고(아 이게 핵심인데…)

프리랜서는 고용시에 회사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또는 비용 절감을 위해 고용을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회사에서 사람을 채용해서 운영하는것보다 그냥 임금 더 주고 그때 그때 필요한 인력을 충원해서 쓰는것이라 생각하는데, 그 임금 더… 라는 부분이 많은 매리트를 가지는 것 같다. 내가 하는 일은 똑같은데 월 100~200더받으면 좋으니까… 물론 프리랜서 당사자 입장에서는 언제 일이 끊길지 모른다는 리스크를 안고 가는것이기 때문에 임금을 더 많이 받아야하는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아직도 웹 퍼블리셔의 가치나 대우가 현저하게 낮다는것. 그래서 그들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프리로의 전향을 꿈꾸는것이 아닐까? 정말 이 업계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프리랜서의 길로 가는것이 맞을까? 외국처럼 1인 기업같은 약간 쿨하고 멋진 상태로 갈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이 많이 들더라… 아직 까지는 많은 프리랜서 웹 퍼블리셔들이 그래 보이지는 않는다. 아직 자신의 실력과 방향을 좀더 고민하는 내실을 갖춘 웹 퍼블리셔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것이 나의 작은 바람이다.

덧글1 : 아 출근하기 싫다. 글쓰다 지각이네=_=; 나도 프리로?
덧글2 : 디아나 할걸-_- 뻘글이네;

웹 퍼블리셔에게 필요한 조건

얼마전에 front-end developer 의 기본스킬에 대해서 외국의 어떤 블로그에 실린것을 본적이 있었다. 그리고 예전에 내가 웹 퍼블리셔의 업무 범위라는 글을 작성한적이 있는데 내가 작성한 글은 너무 오래되었고 외국의 블로그의 경우 front-end가 javascript 개발에 가까운것 같아서 우리나라에서 웹 퍼블리셔 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조건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받아들이는 입장도 다르니 보고 태클걸지말자. 날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태클걸면 바로 고쳐준다. =_= 우리 또 귀 얇자너?

하나하나 쳐다보자.

영어

일단 이것이 첫 번째 라는것이 매우 슬프다. 나 솔직히 영어 정말 증오한다. 게다가 증오하는 만큼 정말 못한다. ㅠ_ㅠ
근데 W3C 에서 나오는 HTML, CSS, WCAG등의 스펙 문서를 비롯해서 최신 트랜드에 대한 글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내는 콘텐츠의 양보다 외국에서 만들어지는 양이 압도적으로 많다. 압도적으로 많다기 보다 한국의 웹 퍼블리셔는 콘텐츠를 거의 생산해내지 않는다고 보는것이 맞을듯하다.  블로그는 대부분 하지않고 외국의 글들을 열심히 퍼다 트위터에 소개하기 바쁘다. 트위터에서 외국 글 소개하고 코멘트 하는 사람들 보면  난 그냥 좀 그렇더라, 그 글 번역이라도 해서 소개하던가, 그럴 시간이 없다면,  글에 대한 특징이나 장단점에 대한 소개가 좀 더 있으면 좋겠다는…
음 잠시 다른얘기가 나왔지만 너도나도 한글 콘텐츠 만들라면 아직 시간이 걸리니, 어쩔 수 없지 않은가? 공부하려면 영어글이라도 봐야지
아까도 언급했듯이 난 영어를 거의 할 줄 모른다. 그래도 영어로 된 웹 문서는 본다. 우리에겐 훌륭한 인터넷 사전과 구글 번역기가 있다.이것만 잘 활용해도 번역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충 이글이 어떤 얘기를 하는지 정도는 알 수 있다. 본만큼 실력이 늘게 되어있다.
구글 번역기가 맘에 안들면 구글번역이를 일본으로 우회해서 번역하는 방법도 있다. 영어>일본어>한국어, 영어>한국어, 영어 이세가지 놓고 비교하면 말만들기 쉬워 진다 ㅋㅋㅋ

Spec 읽는 법

스펙을 모두 읽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스펙은 사전과 같다. 필요할때 적절하게 바로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스펙은 실력의 밑천이 된다. 스펙은 보기 어려워서 안본다는 개 같은 말 절대 하지말자. 안보니까 어렵다-_-

HTML과 CSS

HTML, CSS로 밥벌어 먹는 사람이 HTML, CSS 가 뭔지 몰라서는 안된다. 오해는 할 수 있고, 전부를 모를 수 도 있다. 하지만 자기가 자주 사용하는 요소와 속성의 뜻이나 사용처 효과등은 알아두는게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난 이게 언급될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었는데, 많은 경우에서 내가 잘못 생각 했었다라고 깨달았다. 기본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Spec 한번 보면 모두 해결될 문제다.

HTML, CSS가 어떤뜻인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까봐 겁난다.

Javascript

언급하기 좀 애매한 문제였는데, 우리나라의 웹 퍼블리셔라면 난 기본적인 제어문이나, DOM 접근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Javascript를 자신의 업무 범위에 포함 시키지 않더라도, 할 줄 아는 상태에서 HTML, CSS 하는것과 할 줄 모르는 상태에서의 결과물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퀄리티, 시간, 구조 등등 어느 한곳에서는 두각을 내게 되어있다.

많은 웹 퍼블리셔들이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것을 두려워 한다고 봤는데, 그런점을 Jquery라는 javascript library 가 해결해 주었다. 문제는 jquery 가 없으면 javascript 를 못하는 사람들도 많은 듯한데, Jquery를 할 수 있는 사람은 javascript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서버측 언어의 개발

기본적으로 웹이 돌라가는 생리를 알아야 한다. 분명히 웹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것들이 서버측에 매달려 있다. 데이터 베이스, 웹 서버, 서버측 언어등등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 제공을 이부분에서 해주고 있다. 서버측 메모리 관리가 어쩌고, db최적화가 어쩌고, 깊게 들어갈 필요없이 서버측에서 언어가 어떤방식으로 실행되고 구동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이것도 javascript처럼 아는만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Source code management system[(revision or version) control system]

소스코드의 버전 관리는 상당히 중요하다. 세상은 혼자 사는게 아니다. 또한 내 기억력이 졸라 좋다(사실 기억력은 내가 좀 좋지 -_-)해도 모든 코드의 변경사항을 알수는 없다. 우리나라처럼 맨날 코드를 수정 개선하지않고 새로 만들어 버리는 나라는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떨어진다고는 하나, 코드의 유지보수는 언제는 존재하고 그 로그의 저장은 언제나 필요하다.

서버동기화를 위해 SVN 같은거 쓸꺼면 그냥 FTP 써라 -_- 로그에 ” . ” 이딴거 쓰지 말고…

Source code compress or beautify

얼마전에 CSS속성을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적이 있다. 뭐 이것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른사람이 조만간 할거라 보고..

암튼 소스코드의 정렬은 누구나 보기 쉽게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그 목표로 삼는데, 우리는 CSS를 셀렉터 하나 정의당 한 줄로 모두 쓰고 있지 않나?(그 속성끼리의 순서도 정해놓고 말이지? -_-;;; )
이 방법(한줄로 주욱)이 옳다고 생각하는사람이 많으니, 뭐 나야 부정하진 않을꺼다.
하지만 코드의 용량적인 최적화와 작업의 효율성을 고려해서 코드 압축이나 코드정렬등의 기능을 사용하길 권장한다.
역시 난 이딴거 쓰기 싫다고 해도 이게 뭐인지 정도는 알아두자 -_-;

결론

생각나는건 이 정도인데 사실 위의 언급한 부분은 그냥 웹 퍼블리셔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시작해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거의 디폴트 기본속성? (디아3에서 캐릭터를 선택할때 악마사냥꾼을 선택하고 레벨1로 게임을 딱 진입했을때의 그때?) 이것이 기본이 되어야 더 좋은 웹 서비스를 만들고 접근성이 높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요즘 보면 트랜드에 민감한 척하는 사람들 많은데 기본도 안되어있는 트랜드 라는 것은 그 깊이가 뻔이 눈에 보일때가 많다.(나처럼 부족하면 그냥 트랜드에 둔감하면 된다.)

사실 트랜드 중요하다. 하루하루가 바뀌는 이 업계는 더욱이 그렇다. 저 위의 것들을 공부하고 알려고 노력했던 사람은 트랜드에도 강할것이다. 기본은 변하지않으니까….

기본은 사람의 마음가짐과 행동이다.

(이제 디아 해야지…)

뜸했다

그래 뜸했다. 인정한다… 사실 써둔글이 몇 개 있는데, 글을 쓸당시 흥분에서 막 쓰다가 쓰다보니 흥분이 가라앉는 패턴이다. 그래서 자극없는 글을 좀 써보려 한다. 게다가 지금 내일까지 발표 준비를 해야 하는데 겁네 하기 싫다. 이럴때 빈둥 대는것 보단 조금이라도 생산적 인걸 하는게 낫다.

얼마전에 유럽여행을 다녀왔다. 고등학교때 과외 하던 형이 있는 곳과 파리를 다녀온것인데… 많이 보고 ,느끼고, 많은걸 산것 보다, 그 형과 이런저런 사는 얘기를 많이 한것, 다른 문화의 느낀점 등을 이야기 한게 제일 좋았다. 그리고 파리는 혼자 다니면서 일이 아닌 내 생각, 나에 대한 생각, 그냥 멍 이런것이 참으로 좋았다. 그 유명한 에팰탑, 개선문도 매일 보니 그냥 우리집 합정역 사거리 분수대 같았다. 예전에는 많이 보고, 많이 먹고, 많이 찍고 이랬는데…

지금은 오래가서 첫3일은 내 일상을 잊고 마음을 비우고 놀다가 오기전 2일전부터 다시 일상을 걱정하는게 좋은것 같다… 현재 보스가 인정해주면 매년하고 싶은데… 그런일은 없겠지; 내년에는 무조건 휴양지 갈꺼다.

럭셔리하게 다녀오느라 쓴돈과 확 써버린 휴가는 지지

음 여행글이 되었네? 귀찮다 그냥 배포하자.

역광으로 찍힌 개선문

사실 저녁먹고 모자사러가는길에 찍은거다…

유럽여행기는 생각나면 나중에 올리지 뭐… 근데 뭐 파리 여행 안가본사람 없자너? 소개할것도 없고 지겨울텐데….

CSS Nite in Seoul

우연한 기회에 CSS Nite in Seoul 에 참가하게 되었다.

사실 몸상태가 좋은편이 아니었다. 몇일째 계속 체해서 먹었다하면 토했고, 감기와 성대결절로 목도 제정신이 아니었다. 어쨌거나 발표를 맡아서 하긴해야했고, 더구나 약간은 생소한 주제라는게 더욱 스트레스 받는 암튼 힘든 하루였다.

내가 맡은 주제는 웹 접근성을 테스트하는 이야기였다. 정해져있는 공식이 있는게 아니고 개인차가 많다보니 내 자신도 내 입장에서만 얘기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별로 공감가는 주제를 만들지 못했다는 생각도 든다. 게다가 발표스킬이나 언변이 좋은것도 아니니 더욱…

어쨌든 발표자료는 공개 하도록 하겠다.

사실 내주제 말고는 대부분이 상당히 유익한 내용이었다고 본다.

세키야 마유코상의 개발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재미있게 개발하는 여러가지 스킬등이 많이 소개되어 유익했다. 게다가 너무 귀여운 일러스트와 발표하시는것도 것도 너무 귀여우셨다는!

오마가리 히토시상의 워드프레스와 커스텀 포스트 타입에 대해서 대해서 설명해주셨다. 나도 워드프레스를 사용중인데 단순 블로그로서뿐만아니라 CMS의 기능을 충분히 만족시킬수 있겠다는생각을해봤다. 사내가이드를 일단 워드프레스로 진행중인데… 적용을 고려해봐야겠다.

오늘 발표의 백미는 우에키마코토상의 접근성에 관련한내용이었다. 특히 일본의 접근성에 대해서 듣게되어 좋았는데 웹사이트 저작자의 입장만 말하는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보조기기나 인프라에 신경써서 테스트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실제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본받을 만한 일이라고 느꼈다. 몇년쨰 센스리더 하나만 바라보고 있는 우리나라로써는 많은 시서점이 있을것같았다.

마지막으로 성민장군님의 웹 접근성 생활백서는 정말 누구나 알아 들을 수 있는 정도의 쉬운 이해도와 재미있는 예시로 사람들의 머리속에 접근성을 콕콕 심어준 발표였다. 게다가 공감가는 내용도 많았다. 같은 발표자로서 너무 부러웠고 부끄러웠다.

암튼 많은 시사점과 유익한 내용이 많았던 행사였다. 난 배운점이 많았으나 참가자들은 어땠을까?
요즘은 블로그나 개인의 글을 쓰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것 같아서 아쉽다.

textarea resize 콘트롤하기 =_=;;;

크롬이나 사파리 파폭의 최신브라우저에서는 textarea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더라고
textarea resize control screenshot
참 좋은 기능인데… 조절이 되면 안되는 경우 라는게 있을 수 있을테니 그런경우는 css에서…

textarea{resize: none}

이럼 되드라고. 근데 만약에 세로너비만 조절이 가능하게 하려면…

textarea{width: 500px; max-width: 500px;}

로 최대 너비를 지정해주면 되더라…

근데 스펙을 보니…
resize 의 값들이 여러개를지정할수있었던…
가능한 값들은…
none : 리사이즈 하지마
both : 리사이즈 가로세로 너비 가능
horizontal : 세로만 늘어나라
vertical : 가로만 늘어나라

참고해서 쓰자…

이걸 찾아본 팀장님은 resize-x로 찾아봤다고 하셨음 ㅎㅎ

다들 아는거겠지..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어렵지않고…
너무 놀았더니 이런것도 모르는 바보가 되었어.

닥치고 웹 표준